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검은콩 먹으면 흰머리가 까맣게 될까?

by 생활생활 2022. 1. 14.
728x90

◆남성형 탈모증에 관한 잘못된 상식 베스트 6

 

-대머리는 남자는 정력이 세다?

▶탈모는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의 대사물질인 'DHT'가 모낭에 작용해 생기는 것이다. 정력은 테스토스테론에 의해 영향을 받기 때문에 DHT가 원인인 대머리와 정력은 관계가 없다.

 

-탈모방지 샴푸만으로 탈모를 치료할 수 있다?

▶국내 탈모 관련 제품은 탈모치료제로 분류되는 의약품과 탈모방지·양모효과로 식약청의 허가를 받은 의약외품이 있다. 샴푸나 헤어크림 등 화장품은 효과가 입증되지 않았다. 샴푸는 보조적인 수단으로 두피와 모발을 건강하게 할 순 있지만 치료의 효능을 갖는 것은 아니다.

 

-탈모치료약은 성욕을 감소시키고, 먹다가 끊으면 머리가 더 빠진다?

▶먹는 남성형 탈모치료제를 실험한 결과 가짜약을 복용한 사람과 탈모치료제를 복용한 사람이 이 같은 부작용에 있어 큰 차이가 없었다. 성욕감퇴를 이유로 복용을 중단한 경우는 1%에 불과했다. 먹다가 끊으면 더 빠지는 것도 사실이 아니다. 치료를 중지할 경우 다시 성장하던 모발은 서서히 약물 복용 전으로 돌아가는데, 이 과정을 환자들이 탈모가 더 심해졌다고 느끼는 것이다.

 

-M자형 탈모는 치료할 수 없다?

▶많은 사람들이 유전으로 생긴 탈모나 M자형 탈모는 치료가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는데 오해다. 탈모는 유전으로 인한 경우가 많지만 치료 가능하며, M자형은 남성형 탈모의 진행 과정이기 때문에 치료할 수 있다.

 

-검은콩은 흰머리를 까맣게 하고 탈모를 치료한다?

▶블랙푸드에 존재하는 안토시아닌(anthocyanin) 등은 항산화·항염증 효과가 있어 일부 흰머리와 탈모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추측은 되지만, 직접적으로 탈모 치료나 예방은 물론 흰머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과학적으로 정확하게 입증된 바 없다.

 

-머리를 감으면 머리가 더 빠지기 때문에 자주 감지 말고, 감을 때는 비누로 감는 것이 좋다?

▶머리를 감을 때 빠지는 머리카락은 자연적으로 빠질 머리카락이다. 또 두피 청결이 탈모 예방에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샴푸와 린스를 적절히 사용해 깨끗하고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