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아보카도 오일로 섭취하면 영양성분 더 높다

by 생활생활 2022. 1. 11.
728x90

아보카도는 ‘세상에서 가장 영양가 높은 과일’로 기네스북에 올랐을 정도로 각종 비타민, 미네랄, 섬유질, 지방산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다. 아보카도에 영양소가 풍부하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최근 아보카도 요리가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대표적인 아보카도 요리인 과카몰리부터 아보카도 샌드위치, 아보카도 비빔밥, 아보카도 피자 등까지 다양하게 아보카도를 즐길 수 있다.

 

그런데 아보카도는 그냥 먹는 것보다 오일로 섭취하는 것이 더 좋다. 아보카도 오일은 아보카도를 압착한 것이기 때문에 적은 양으로 더 많은 영양성분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아보카도 오일 1큰술(15ml) 먹을 경우 아보카도 100g 정도를 섭취하는 효과를 누릴 수 있는 것을 알려진다. 또한 일반 아보카도보다 오일에 불포화지방산이 12배 정도 더 많이 들어 있다.

 

따라서 각종 요리에 아보카도 오일을 첨가하면 아보카도 효능을 더욱 높일 수 있다. 샐러드드레싱, 소스 등의 요리에 아보카도유를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올리브 오일, 콩기름 등보다 발연점이 높아 볶음, 부침, 튀김 등에 사용하는 것도 좋다.

 

다만 아보카도 오일은 제조방식에 따라 안전성이 크게 달라져 구입 시 주의가 필요하다. 시판 제품 가운데 저렴한 단가로 많은 양을 뽑아내기 위해 헥산, 아세톤 등의 화학성분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화학용매는 추출유와 100% 분리되지 않아 잔류하게 되는데, 이러한 성분은 체내에서 두통, 근육경련, 망막 손상, 중추신경 마비 등을 유발할 수 있는 것으로 밝혀진 바 있다.

 

따라서 안전하게 아보카도 오일을 섭취하기 위해선 압착 방식으로 추출된 제품으로 고르는 것이 바람직하다. 압착 방식은 화학용매제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안전하게 섭취할 수 있다. 다만 압착 방식은 고온 압착과 냉압착으로 나뉘는데, 이 중 냉압착 제품을 선택해야 아보카도의 영양소를 온전히 얻을 수 있다.

 

고온 압착의 경우 200°C 이상의 열을 이용해 압착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열에 약한 아보카도의 영양소가 파괴될 우려가 높다. 반면 냉압착은 20°C 이하의 저온에서 압착 추출해 열에 의해 파괴되는 영양성분이 없어 아보카도의 다양한 영양소를 온전히 얻을 수 있다.

 

아울러 비정제 아보카도 오일인지 살펴보는 것도 필요하다. 아보카도 오일을 탈취, 탈색 등 정제 과정을 거치면 맑고 깨끗한 오일을 얻을 수 있다. 하지만 정제 과정에서 유기화학물질이 사용돼 오히려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고 심장질환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고 하버드 의과대학 다리우시 모자파리안 연구팀이 밝혔다. 따라서 비정제 아보카도 오일로 고르는 것이 현명하다.

 

아보카도의 품종이 멕시코산 하스(HASS)인지 눈여겨보는 것도 좋다. 멕시코는 일조량이 풍부하고 기후나 습도가 알맞게 유지돼 아보카도를 재배하기에 최상의 조건이다. 때문에 멕시코는 전 세계 최대 아보카도 생산지인데, 그중에서도 하스 품종이 불포화지방산 함량이 높고 진한 향이 있어 최상급 품종으로 여겨진다.

 

현재 멕시코 하스 품종의 아보카도를 냉압착해 엑스트라 버진 등급의 오일만 담아냈으며, 정제 과정을 거치지 않은 제품은 ‘홀푸드 스토리’ 등 몇몇 브랜드에서 판매되고 있다.

 

아보카도는 가장 영양가 높은 과일로 불릴 만큼 영양소가 풍부해 인기를 얻고 있다. 특히 아보카도는 오일로 섭취하는 것이 더 많은 영양소를 얻을 수 있어 오일을 이용한 아보카도 요리로 섭취하는 것이 추천된다. 다만 아보카도 오일을 안전하게 섭취하려면 냉압착했는지, 비정제인지, 멕시코 하스 품종인지 등을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