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식사 전에 먹으면 살 빼는 데 도움이 된다

by 생활생활 2022. 1. 18.
728x90

위(胃) 속을 아래부터 식이섬유→단백질→탄수화물로 층을 이루게 하면, 혈당을 잘 높이지 않는 음식부터 서서히 소화돼 건강에 좋다.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 식사 전 먹으면 좋은 식품을 소개한다.

 

효소 많은 식이섬유


혈당이 급격히 올라가면 인슐린이 많이 분비된다. 이는 다시 혈당을 급격히 내려서 배고프지 않아도 음식을 먹고 싶도록 만든다. 식이섬유는 소화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려서, 나중에 탄수화물이 몸에 들어왔을 때 당으로 천천히 변하게 한다. 식이섬유의 식감이 거친 것도 한몫을 한다. 식이섬유가 많이 든 채소는 오랫동안 씹어야 삼키기 편한데, 씹는 횟수가 많아질수록 포만감을 느끼는 중추가 자극된다. 식이섬유 중에서도 효소가 가장 많이 든 날 것을 먹으면 장의 연동운동에 도움이 된다. 식사 전 채소 샐러드를 먹으면 좋다.

단백질


탄수화물 전에 단백질 식품을 먹자. 탄수화물이 몸속에 들어와 당으로 변했을 때 지방으로 쌓이는 대신 에너지로 소비되도록 하기 위해서다. 식물성 단백질(콩류)이 동물성 단백질(생선·고기)에 비해 혈당을 천천히 오르게 하므로, 식물성 단백질을 먼저 먹으면 더 좋다. 볶은 콩, 낫또, 두부 칩 같은 식물성 단백질을 식사와 식사 사이에 간식으로 먹거나, 식사 초반에 샐러드를 섭취한 뒤 고기나 생선 요리를 먹으면 좋다.

 

탄수화물은 가급적 나중에


밥·빵·면 등 탄수화물 비율이 높은 식품은 식사 중에서도 가장 나중에 먹는 게 좋다. 먹는 양을 가급적 줄이기 위해서다. 탄수화물은 많이 먹으면 지방으로 변해 살을 찌게 한다. 식이섬유와 단백질 음식으로 배를 채운 뒤에 먹으면 포만감 때문에 곡류를 많이 안 먹게 된다.

댓글